LTO LTFS에 대한 소소한 기록 #2 - 읽기속도 테스트 그거(IT) 기술

개인적인 용도로 LTO-6 규격의 테이프 드라이브를 쓰고 있는 따끈君입니다.
LTFS(H/W 압축 켬)로 포맷된 LTO-6 테이프에서 동영상 파일을 "순차적으로" 읽어올 때의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참고로 제 LTO-6 드라이브의 스펙상 읽기/쓰기 속도는 54~160MB/s 입니다.
(135~400MB/s는 H/W압축시의 속도인데, 동영상 파일은 거의 압축이 되지 않으므로 비압축 속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읽어온 파일을 저장할 곳은 삼성 SSD 840 pro 256GB 모델로, 읽기/쓰기가 공히 400MB/s 이상 나오는 녀석입니다.

읽어올 대상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일본 애니메이션 "마법소녀 마도가☆마기카" BD-Rip 입니다. (약칭 "마마마")


참고로 전 정품 BD를 가지고 있습니다. […]


디렉토리를 까보면 자막이나 스캔이미지 등과 같은 자잘자잘한 파일이 꽤나 됩니다.
테이프는 순차기록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자잘자잘한 파일을 읽을 때 기록된 순서를 무시하고 제멋대로 파일을 읽어오게 되면 파일을 찾기 위해 테이프를 감았다가 풀렀다가 해야하는 사태가 벌어지게 됩니다.
당연히 테이프를 감았다가 풀렀다가 하는 사이에는 파일을 읽지 못하므로 평균 읽기속도가 훅! 떨어지게 되죠.


하지만 복사할 때 TeraCopy Pro를 이용하니 다행히도 자잘자잘한 파일들도 기록된 순서대로 순차적으로 읽어오더군요.


TeraCopy Pro로 테이프에서 파일을 읽어오는 도중에 한 컷 담아봤습니다.
작은 파일을 만나면 읽기속도가 50MB/s 이하로 훅 떨어지긴 했습니다만 큰 파일 복사시엔 꾸준히 110~130MB/s를 왔다갔다 거렸습니다.


파일복사를 다 마친 장면입니다. 평균 복사속도는 107MB/s이며, 28.60GiB의 파일을 복사하는데 걸린 시간은 4분 32초입니다.


** 결론
자잘자잘한 파일들을 복사할 때 속도를 많이 깎아먹긴 했지만, 큰 파일만을 대상으로 복사를 하게 되면 실사용 속도가 평균 120~130MB/s는 나올거 같습니다. 이 정도면 매우 만족스러운 속도네요.


** 사용환경
LTO-6 장비: Tandberg Data 3534-LTO (HP Ultrium 6250 OEM)
SAS 카드: HP ProLiant Smart Array P400/512MB
LTFS 드라이버: HP StoreOpen Standalone v2.2.0 for WINx64
OS : MS Windows 7 Professional K 64bit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나의 전공
몰라! 다 지워버려!!
맥스웰 GG

Thanks to...
DNS Powered by DNSE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