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nes가 생각지도 못한 곳(HP LTFS)에서 문제를 일으키네요 그거(IT) 기술

개인적인 목적으로 집에서 3TB짜리 HDD 5개를 박아넣은 NAS(Drobo 5N)를 굴리고 있는 따끈君입니다.



데이터는 쌓여 가는데 NAS가 언제 훅 갈지 몰라서 걱정이 되더군요.
그래서 데이터 보호를 위해 동일용량 NAS를 하나 더 사서 둘을 동기화 시키려 했었습니다.

그런데 소음이며 전기비며 하드가 많아지면 그만큼 죽을 확률이 올라가는 등
여러모로 계산이 쉽게 안 서더군요.

그런 와중에 친구가 테이프 드라이브를 잠시 빌려준 적이 있었습니다.


테이프 하나당 400GB씩 들어가는 IBM LTO-3 장비였습니다.
이 녀석 백업속도가 대략 초당 40~50MB 왔다갔다 거렸는데 써보니 정말로 좋더군요.

덕분에 제 시야는 NAS에서 자연스레 테이프 장치로 옮겨오게 되었습니다만…
요즘 주력 장치인 LTO-6 드라이브(테이프당 2.5TB)는 싸봤자 미국 달러로 2500달러를 육박하더군요.
우리돈으로 이것저것 다 하면 드라이브만 300만원 orz

그래도 마음 한 구석엔 LTO 장비에 대한 열망을 잊지 않고 있었는데
우연히 들러본 이베이에 아주 좋은 녀석을 발견, 그 자리에서 입찰경쟁을 통해 낙찰을 받았습니다.


현재 주력모델인 LTO-6 규격의 이 녀석을 들이는데 든 비용은 세금까지 다 해서 총 ₩1,093,603 이었습니다.
구입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29177271

이 장비는 LTFS(Linear Tape File System)라는 기능을 지원하는 녀석입니다.
원래 테이프 장비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만 데이터를 백업/복원할 수 있는데,
LTFS는 테이프를 USB 메모리 드라이브처럼 탐색기(윈도우)/Finder(맥)에서 쓸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LTFS를 쓰게 되면 테이프 드라이브를 사용하기가 월등히 쉬워지죠.

그런데 좀 애매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인터페이스 카드로는 LTFS 기능이 지원이 안 되더군요.

그래서 미국에 인터페이스 카드와 케이블을 주문했는데, 아오… 카드가 분실됐다더군요.

하지만 다행히 호환 인터페이스 카드를 중고나라에서 팔고있는걸 물어와서,
미국에서 물 건너와 어제(6/14) 도착한 케이블과 함께 LTFS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어제(6/14)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전부 설치하고 장치도 전부 설치를 했는데 LTFS가 안 되더군요.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백업/복원은 여전히 잘 됩니다.)

혹시나 싶어서 USB에 윈도우를 따로 클린설치를 해보니 LTFS가 아주 잘 되더군요.
즉, 제가 써온 OS에서만 LTFS가 안 되는거였습니다.

드라이버가 꼬였나 싶어서 뭐가 문제인지 찾아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 와중에 윈도우 8을 두 번, 윈도우 7을 세 번 설치했네요.
그렇게 밤을 지샌 뒤… 드디어 원인을 찾았습니다.

범인은 황당하게도 윈도우용 iTunes(x64)였어요.

LTFS의 구현은 테이프 드라이브를 윈도우에 마운트할 때 "RAM 디스크"로 속이는 것이 핵심인데
iTunes가 깔려있으면 "로컬 디스크"로 바뀌면서 LTFS가 동작을 안해버리더군요.
즉, iTunes가 마운트된 테이프 드라이브를 "RAM 디스크"로 속이는 것을 막고 있어요.

아이튠즈를 깔면 아이튠즈 하나만 딱 깔리는게 아니라
봉주르, 애플 모바일 디바이스 드라이버, 애플 업데이터 등등의 프로그램이 세트로 깔리는데,
이 녀석들은 전혀 문제가 없고 아이튠즈 본체만 문제를 일으키네요.

* iTunes가 안 깔려있을 때: LTFS 드라이브를 정상적으로 "RAM 디스크"로 인식하는 모습.


* iTunes가 깔려있을 때: LTFS 드라이브를 "로컬 디스크"로 비정상적으로 인식하면서 어떤 작업도 진행할 수 없는 모습.


* LTO-5 테이프가 정상적으로 마운트 되었을 때.(아직 LTO-6 테이프는 안 넣어봤지만, 대략 2.3TB정도의 용량이 나올걸로 예상)


아오… 너무나도 허탈합니다.
당장 애플에 iTunes 관련 이슈를 메일로 보내고 싶은데 iTunes의 경우 이메일 지원이 따로 없네요.
내일 전화 걸어서 한번 싸워(?)봐야겠습니다.

그런데 애플에서 "업무용 장비(LTO)를 개인용으로 써서 발생한 일이니 우린 몰라요~ 데헷~" 이라고 할거 같은 불길한 기분이…

** 참고 **
LTO-6 장비: Tandberg Data 3534-LTO (HP Ultrium 6250 OEM)
SAS 카드: HP ProLiant Smart Array P400/512MB
LTFS 드라이버: HP StoreOpen Standalone v2.2.0 for WINx64
OS : MS Windows 7 Professional K 64bit

핑백

  • 三途川 懸衣翁 : iTunes - LTFS 문제로 애플과 통화했습니다 2014-06-16 10:29:36 #

    ... iTunes 때문에 황당한 경험을 하고 있는 따끈君입니다. 어제 쓴 글 링크 1 (졸릴 때 써서 지금 보니 내용이 주저리주저리...) : http://zonx.egloos.com/5808161어제 쓴 글 링크 2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정리돼 있어요) :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 ... more

덧글

  • 잡가스 2014/06/15 17:11 # 답글

    테...테이프
    한 500G 정도 되는 규격을 마지막으로 본거 같은데, 2.5TB라니... 많이 발전했네요..
  • 따끈따끈 2014/06/16 10:21 #

    원래 LTO-6 목표가 3.0TB였다가 2.5TB로 깎여서 확정되어 출시 됐으니,
    다음 단계인 LTO-7는 현재 목표가 6.4TB이지만 실제로는 한 5.0TB쯤으로 깎여서 나올거 같아요.
    시기적으로 LTO-7이 나올 때가 되었는데, 아직 안 나오는거 보니 뭔가 큰 기술적인 벽이 있나봅니다.
  • 긁적 2014/06/15 20:22 # 답글

    헐...;;; 왜 충돌이 나는거지. 정말 흔하지 않은 장비이긴 합니다만..;;

    여튼 문제 잘 해결되시기 바랍니다.
  • 따끈따끈 2014/06/16 10:21 #

    방금 애플과 통화 했어요. :)
    여기에 관해서는 새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 하얀나라 2015/06/02 13:35 # 삭제 답글

    정말 대단하시네요...^^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나의 전공
몰라! 다 지워버려!!
맥스웰 GG

Thanks to...
DNS Powered by DNSE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