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쓰기 관점에서 본 MS워드2010 vs 아래아한글2010 그거(IT) 기술

가끔씩 도는 떡밥중에 하나인 MS워드 vs 아래아한글에 대해 세로쓰기의 관점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출력물이 아닌 작성중인 화면을 캡쳐했습니다.



Microsoft 워드2010은 세로쓰기를 거의 쓰지 못할 정도의 수준입니다.
특히 기본적으로 한글맞춤법 문장부호를 세로쓰기에서는 전혀 준수하고 있지 않음은 물론이고,
괄호나 하이픈 등도 엉망으로 나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수문자에서 골라서 하나하나 넣으면 제대로 입력할 순 있습니다만, 이러면 이미 워드프로세서가 아니죠.)
세로쓰기용 문장부호 참고 :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의 한글맞춤법 [클릭하면 이동]



한글과컴퓨터 아래아한글2010은 아무런 설정 없이 그냥 쓰면 됩니다.
문장부호도 맞춤법을 준수하고 있고, 괄호나 붙임표(하이픈), 쌍점(세미콜론) 등도 위화감이 없습니다.


** 문서 설정
OS : Microsoft Windows 7 Professional K 한국어판
글꼴 : 바람체(세로쓰기에 최적화되어있음) / 글자크기 : 10pt
워드2010에서는 줄 간격이 너무 떨어져 나오는 바람에 줄간격을 최소 : 12pt로 맞췄습니다.
한글2010에서는 세로쓰기로 전환한 것 외에는 아무런 손을 대지 않았습니다.

** 이 글의 원본은 제가 클리앙이라는 커뮤니티에 적은 글입니다 : [클릭하면 이동]

** 결론 요약
1. 세로쓰기 할 땐 워드2010은 쓰레기, 한글2010은 쓸만함.
2. 워드2010은 세로쓰기에 대한 한글맞춤법 규정을 지키지 않고 있음.

덧글

  • 함월 2014/04/04 16:20 # 답글

    마소워드 한국어판은 (세로쓰기 참 좋아하는) 일본어판을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지는데도 세로쓰기 기능이 별로인가요...
  • 따끈따끈 2014/09/22 01:36 #

    일본어는 우리나라의 한글맞춤법의 경우처럼 문장부호에 대한 별도의 표준안은 없다지만,
    보편적으로(De facto) 가로쓰기와 세로쓰기 구분없이 문장부호가 동일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어의 세로쓰기를 구현하려면 단지 글자를 90도로 돌리기만 하면 되죠.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까놓고 말하자면
    가로쓰기는 영/미국식에 가까운 문장부호, 세로쓰기는 일본식에 가까운 문장부호를 쓸 것을
    한글맞춤법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가로쓰기와 세로쓰기에 쓰이는 문장부호가 다른데
    여기에 대해 MS워드는 한국의 실정에 맞게 현지화를 시켜주지 않았다는거죠. (아래아한글은 잘 지키고 있음)
    MS워드 한글판은 일본판에서 번역만 해놓은 것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빈말로 들리지 않는 부분이에요.


    덧. 요즘 광고나 일본만화 개인번역물 등에서 종종 세로쓰기를 하는걸 볼 수가 있는데,
    자세히 보면 대부분이 문장부호가 가로쓰기용으로 되어있습니다. (한글맞춤법 위배)
    제작자가 세로쓰기에 별로 지식이 없음 + 현지화되지 않은 S/W = 한글맞춤법에 위배되는 문장부호의 사용...의 순서죠.
    제가 보기엔 S/W 검수를 까다롭게 하든 아니면 한글맞춤법을 바꾸든 둘 중 하나는 해야 할 거 같은 생각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영/미식 문장부호'는 세로쓰기 하기엔 너무 안 맞아요. 애초에 세로쓰기를 안하는 동네 꺼니깐요.
    그렇다고、 「일본식 문장부호」를 컴퓨터에서 가로쓰기에 띄어쓰기와 섞어쓰면 글 간격이 개판됩니다。 이 녀석들은 자체적으로 간격을 가지고 있어요。
  • 엘르 2014/04/04 18:09 #

    아 그래서 한국어 버전 오피스에 일본어 인사말 이딴게 있었군요. 어쩐지...
  • A3 2014/04/04 18:41 # 답글

    마소 오피스가 최강인 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ㅠ ㅠ 한컴은 좀 구리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었는데.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 으흐흐 2014/04/04 19:10 # 삭제 답글

    사실 편집에 있어서는 한컴이 최강입니다. 그리고 세로쓰기 뿐만 아니라 다른 조판이나 이런것에 있어서도요.
    하지만 애새끼들이 장사를 그지같이 하니 다들 떠나갈뿐입니다.

    잘 만들어 놓고도 마케팅이며 사후관리며 애국심에만 운운하니 좋아도 떠나가는듯 합니다.

    마소 오피스가 널리 쓰이는게 다른 이유가 아니라 하나의 군으로 묶으니 편할수 밖에용
  • Blueman 2014/04/04 20:28 # 답글

    MS워드는 솔직히 우리나라에서 쓸일이 많이 없지요.
    이미 우리나라 워드는 아래아한글이 자리잡았으니 말이죠.
  • 식용달팽이 2014/04/04 22:49 # 답글

    확실히 편집은 아래한글이 더 좋다고 느끼는데, 그 놈의 문서 공유가 발목을 잡죠. 슬슬 HWP 파일을 전면 공개해서 좀 오픈된 분위기를 만들 필요가 있는데 말입니다. 최근에는 맥용 한글도 출시되어서 개인적으로 안좋은 감정은 많이 가셨습니다.
  • 천감기 2016/09/09 20:13 # 삭제 답글

    저는 거의 대부분 워드를 사용하고, 한글은 다른 사람이 써 둔 문서 읽는 정도로만 사용합니다.
    학생 때는 많이 썼죠.
    그렇지만, 위의 경우를 포함해서 다양하고 좋은 기능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괜히 잘 알지도 못하면 막연하게 아는 것처럼
    한글을 나쁘게 말하는 것을 가끔 듣는데, 그건 좀 아닌 것같습니다.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고...
    그리고, 한국어를 쓸 때에는 특히나 유리하다.
    많은 경우에.... 이렇게 저는 정리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메모장

나의 전공
몰라! 다 지워버려!!
맥스웰 GG

Thanks to...
DNS Powered by DNSEver.com